검색 입력폼
KT, 러시아 1위 통신기업 MTS와 DX 시장 개척
러시아 통신사 MTS와 IDC구축, AI 기술교류 등 협력 MOU
글로벌 플랫폼기업 성장 위해 러시아 상장투자그룹 시스테마와 협업
강수진 기자    작성 : 2022년 02월 09일(수) 09:36    게시 : 2022년 02월 09일(수) 09:36
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(왼쪽)과 비아체슬라프 니콜라예프 MTS CEO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.
[전기신문 강수진 기자]KT(대표이사 구현모)가 러시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동유럽 대표 통신사업자 모바일텔레시스템즈(MTS)와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.

러시아 유무선 최대 통신 기업인 MTS는 러시아를 비롯해 아르메니아와 벨라루스 등에서 약 87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.

러시아 모스크바 MTS 본사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, 송재호 AI/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, 문성욱 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 글로벌사업실장 상무, 비아체슬라브 니콜라에브(Vyacheslav Nikolaev) MTS CEO가 자리했다.

양 사는 ▲러시아 인터넷데이터센터(IDC) 공동 구축 ▲인공지능(AI) 기반의 영상 및 음성 솔루션 기술협력 ▲미디어 콘텐츠 교류와 지적재산권(IP) 확보 등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함께 뛴다.

KT는 IDC 구축 및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러시아 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협력한다. 이와 함께 양 사는 조인트벤처(JV)를 설립할 예정이다.

또한 KT는 MTS가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KT 기가지니를 활용한 MTS AI 스마트 스피커 사업협력을 추진하며, MTS의 AI 영상보안솔루션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협업을 이어간다.

더불어 ▲KT스튜디오지니와 KT시즌 등 KT 미디어 자회사와 MTS의 OTT 플랫폼인 KION(키온) 간 콘텐츠 교류 ▲IP 공동제작으로 글로벌 미디어 시장 진출 등 차세대 사업에서의 협업도 추진한다.

한편 이번 협약은 지난 2021년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에서 KT와 MTS의 모기업인 시스테마(SISTEMA) 그룹과의 만남을 계기로 이뤄졌다. 러시아 최대 상장투자그룹 중 하나인 시스테마 그룹은 통신, 금융, 농업, 의료, 부동산 등 사업영역에서 1억 500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.

비아체슬라브 니콜라예브 MTS CEO는 “데이터 센터 역량을 가진 KT와 함께 파트너가 돼 기쁘다”며 “MTS의 컴퓨터 비전과 영상분석 역량 협력과 양 사의 콘텐츠 교류를 통한 미디어 시장 확장을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
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은 “러시아 최대 통신사 MTS와의 다각적인 협력으로 디지코 KT의 DNA를 세계에 소개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”며 “KT의 디지털전환(DX) 역량을 고도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”이라고 기대했다. 이어 “KT는 IDC 사업 역량은 물론 AI원팀을 통해 축적된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”고 덧붙였다.


강수진 기자 sjkang17@electimes.com        강수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

가전ㆍ통신 최신 뉴스
많이 본 뉴스
Planner
2022년 2월
12345
6789101112
13141516171819
20212223242526
2728